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샌드박스는 어떻게 400팀의 크리에이터를 모았을까

이 스토리는 <넥스트 빅마켓, 콘텐츠 비즈니스 설계자들>1화입니다

3줄 요약

  • 체계적인 크리에이터 영입을 위해 '터지는 영상'을 찾아내는 내부 알고리즘을 개발했습니다.  '터지는 순간'이 사람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 수 있는 순간이고, 크리에이터는 이를 기점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 '도와줘'형부터 '연예인'형까지, 크리에이터 생애주기를 나눠서 제작 지원하며, 비즈니스 모델은 광고, 콘텐츠, 커머스 3가지 영역에서 확장 중입니다. 샌드박스 TV 채널도 개국할 예정입니다.
  • 샌드박스는 기획사이며, 소속사, 또한 서비스 회사입니다. 소속 크리에이터가 아닌 외부 크리에이터와도 범용적으로 사업화 계약을 맺는 등 비즈니스 모델 확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김범휴 샌드박스 CBO는 폴인스터디 <넥스트 빅마켓, 콘텐츠 비즈니스 설계자들>에 연사로 참여해 샌드박스가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소개했다. ⓒ폴인

샌드박스는 어떻게 크리에이터를 영입할까 

요즘은 유튜브 영상이 하나의 오디션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예전에는 기획사에서 3년, 5년 그렇게 혹독하게 연습을 하고도 데뷔 한번 못 하고 연습생으로 끝나서 결국은 다른 길을 찾아야 하는 경우가 많았죠. 지금은 영상 올리면 데뷔하는 겁니다. 영상의 조회수가 1이라도 생기면, 누군가는 나를 봤다는 겁니다.

저희는 아직 사람들에게 보이지 않은, 숨은 보석을 찾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미 자기만의 콘텐츠로 충분히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분들 가운데서 영입 대상을 찾죠. 문제는 이제 그런 채널들이 카테고리별로 너무 많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좀더 체계적으로 크리에이터 영입을 위해 내부 알고리즘을 개발했습니다. 흔히 말하는 '터지는' 영상을 찾는 봇이예요. 가령 영상당 평균 5천 뷰가 찍히는 와중에 갑자기 어느 한 영상이 10만 뷰가 찍히는 채널을 찾아내는 거죠. 바로 이 '터지는 순간'이 사람들이 무얼 좋아하는지 느끼는 타이밍이며, 한 번 터진 채널은 그때를 기점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사실, 꾸준히 영상당 3천 뷰가 찍히는 채널은 갑자기 성장하기 힘듭니다. 샌드박스가 터지는 영상을 중요하게 여기는 이유예요. 하지만 회사 규모가 한정돼 있다 보니 모두를 영입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샌드박스만의 3가지 기준으로 크리에이터를 영입하고 있습니다.

① 인물의 매력

쉽게 이야기하자면 이 사람이 뭘 해도 좋은 겁니다. 인물이 지닌 독특한 매력이 너무 커서 이 사람을 활용한 기획 아이디어가 샘솟는 것이죠.

② 기획의 매력

<그것을 알려드림> 시리즈로 유명한 진용진씨가 대표적입니다. "택시 기사님과 택시 타고 자동차 극장에서 영화관람이 가능할까?", "대머리는 수영장에서 수모를 안 써도 될까?" 사실 별것 아닌 질문이잖아요. 그런데 사람들이 여기에 반응합니다. 매 영상마다 사람들이 궁금하게 여기도록 하는 기획력이 대단한 것이죠.

③ 영상의 매력

영상 자체가 너무 예쁜 거예요. 보고 있으면 마음이 차분해지면서 힐링이 되는 느낌이 듭니다. 영상 내에 크리에이터 얼굴이 나오는 것도 아니고 기획이 독특한 것도 아닌데 영상 자체를 정말 잘 만드시는 분들이 계세요.

물론 예외도 있어요. 저희 대표 크리에이터 중 한 분인 '장삐쭈'란 분은 구독자 1000명 정도일 때, 영상도 몇 개 없고 더빙만 했음에도 영입한 경우입니다. 당시에 근무하고 있던 매니저가 '기획과 스토리를 만들어 내는 능력이 가히 천재적이다'라고 판단해서 그 분이 살고 있는 전라도 광주로 찾아가서 설득해서 영입했다는 설이 전설처럼 내려오고 있습니다(웃음).

이렇게 꼭 구독자가 많지 않더라도 영상 한두 개에서 보여 주는 임팩트가 크면 영입을 제안합니다. 아마 최근에는 유사했던 사례가 '과나'라는 음식과 뮤직을 합한 크리에이터인데, 영상 하나를 올렸을 때 소속사 네 군데에서 동시에 연락이 왔단 얘기를 하시더라고요. 괴물 신인에 해당되는 케이스입니다.


이렇게 무언가 하나 확실한 매력이 있는 분들이라고 하면 영입 우선순위가 됩니다.

'도와줘'형부터 '연예인'형까지, 크리에이터 생애주기 나눠

본인이 어느 스테이지에 속해 있느냐에 따라 크리에이터들이 콘텐츠 제작에 임하는 마음가짐이 달라진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그래서 크리에이터의 생애주기를 어떻게 나눌 수 있을지 고민했어요. 분명 기성 연예인의 사이클과는 다를 건데, 그렇다고 구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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