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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리스트, BTS, 마블의 공통점은?

이 스토리는 <넥스트 빅마켓, 콘텐츠 비즈니스 설계자들>4화입니다

3줄 요약

  • 플레이리스트가 음원에 투자하는 이유는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많은 비즈니스 모델 중 상당히 고도화됐으며, 이미 안착한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 플레이리스트는 시청자 사이에서 스토리가 공유되도록 하는 전략의 일환으로 타깃 시청자, 즉 10대와 20대가 현재 가장 관심을 많이 갖고 고민을 많이 하는 주제와 관련된 서사를 짭니다.
  • 작품 속 조향사 캐릭터를 만들어서 그 조향사가 드라마에서 기획한 향수 브랜드를 실제로 론칭했고, 올리브영 카테고리 1위를 기록했습니다. 콘텐츠가 곧 마케팅 역할을 대체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모든 것들은 시청자들의 니즈에서 시작됐습니다. 음원을 내달라던가, 드라마를 웹툰으로 그려달라던가, 옷을 판매해달라는 식의 시청자 요청과 피드백을 받아 전부 비즈니스 모델화를 시킨 것이죠.
박태원 플레이리스트 대표는 폴인스터디 에 연사로 참여해 "시청자들에게 사전 설문을 통해 많이 물어보면서 트렌드 디테일을 잡고, 서사는 오히려 고전적인 방식을 택하는 경우가 많다" 라고 밝혔다. ⓒ폴인

박태원 플레이리스트 대표는 폴인스터디 에 참여해 플레이리스트가 꾸준히 킬러 타이틀을 낸 비결을 소개했습니다. 관련 내용은 3화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스토리북은 비즈니스 모델을 소개한 강연 후반부와 이어진 질의응답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연금 같은 음원 사업, 롱테일로 수익 확보

플레이리스트의 비즈니스 모델 중 대표적인 예시 몇 가지를 말씀드릴 텐데요. 여러분들이 과연 음원에 대해 얼마나 관심을 두고 계신지는 모르겠습니다. 한국에서 음원은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많은 비즈니스 모델 중 상당히 고도화됐으며, 안착한 영역입니다.

플레이리스트는 지금까지 멜로망스, 세븐틴, 마마무, 폴킴, 에일리, 10cm, 선미 등 정말 유명한 아티스트들과 협업을 해 50개 정도의 음원을 냈습니다. 드라마 의 OST는 멜론 차트 1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제작 방식은 어떠한 톤 앤 매너의 음악을 개발할 것인지를 정한 후, 여기에 맞는 보컬, 프로듀서, 작곡가, 그리고 작사가를 매치업합니다. 이에 대한 비용이 크게는 억 단위로 꽤 많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시청자들이 TV 드라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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