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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롯데백화점은 라이브 커머스에 뛰어들었을까?

이 스토리는 <누가 커머스를 바꾸는가 2021>4화입니다

3줄 요약

  • 전통적인 오프라인 유통 업체인 롯데백화점은 자신들의 강점을 라이브 커머스 시장으로 전환해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3600만명의 멤버스 회원과 현장 직원들을 연결할 방안을 고민했고, 전국 53개의 오프라인 매장에 들어간 백화점만의 브랜드를 활용하고자 했죠.
  • 이를 토대로 100Live가 등장했습니다. 고객을 락인(lock-in)할 수 있는 롯데백화점만이 팔 수 있는 상품을 기획해야 했습니다. 그 차별점 중 하나는 명품 브랜드였고, 구매 상위 고객만 들어올 수 있는 '시크릿 라이브'를 통해 방송 한 번으로 수천만원 매출을 내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어요.
  • 롯데백화점이 보는 라이브 커머스의 핵심에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상품을 제공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자체 채널과 스튜디오를 강화하고, 내부 인력의 인플루언서화를 추진하고 있어요.


롯데백화점의 '100Live(백라이브)'는 100가지 상품을 소개하는 라이브 채널이라는 뜻입니다. 100Live의 모토는 '라이브로 즐기는 백화점 랜선 쇼핑'이죠. 백화점 상품을 어떻게 하면 고객들이 편하고 자세하게 볼 수 있을까를 고민한 끝에 선보인 라이브 커머스가 바로 100Live입니다.

전통적인 오프라인 유통 업체인 롯데백화점이 라이브 커머스에 진출한 이야기를 하기 전에, 잠시 40년 전의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2020년 11월 24일 폴인이 주최한 에서 송인규 롯데백화점 디지털사업부문 V 커머스팀장은 "가정용 게임기가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니즈를 반영하여 다시 가정에 복귀했듯, 전통적인 오프라인 유통 업체도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야만 한다"고 말했다. ⓒ폴인

'가정용 게임기'의 부활에서 롯데백화점이 배운 것

40년 전, 팩맨이라는 가정용 비디오 게임이 등장했습니다. 출시 직후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죠. 밖에서 뛰어놀고 운동하기 좋아하던 많은 사람들이 집안에서 비디오 게임이라는 새로운 즐거움을 얻었습니다. 이후 슈퍼마리오라는 게임이 시장을 이끌었어요. 슈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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