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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스토리는 <마케터의 넥스트 어젠다>3화입니다

『메타버스』는 어떤 책인가

지난 3월 10일, 미국 뉴욕 증시에 로블록스(Roblox)라는 게임 회사가 상장했습니다. 로블록스의 주가는 상장 첫날에만 54%가 급등했으며, 기업가치는 43조 원으로 추정됩니다. 2004년에 출시된 로블록스는 화려한 최신 게임과는 거리가 멉니다. 심지어 아직 순이익을 낸 적도 없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이토록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까요? 그 이유는 로블록스가 메타버스에 필요한 요소를 이미 다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텐센트 등 메타버스를 주름잡는 기업들의 성장세가 오프라인 기반의 제조와 유통 기업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한 마디로 메타버스가 세계 경제의 중심이 되어가고 있으며, 자금 역시 메타버스로 모여들고 있죠. 메타버스를 단지 Z세대들이 아바타로 누비는 게임 공간으로 생각하고 자신과는 상관없는 것으로 여겨서는 안 되는 이유입니다.

김상균 교수가 쓴 『메타버스』는 메타버스의 개념을 익히는 것에서 나아가 메타버스에 직접 올라탈 수 있는 준비를 도와주는 책입니다. 김 교수는 우리가 누구건 간에 현실 세계와 메타버스가 공존하는 시대를 살아야 한다고 말하며, 메타버스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을 주장하죠.

메타버스는 현실을 벗어나기 위한 세계, 어울림을 피하기 위한 수단이 아닙니다. 더 편하게, 더 많은 이들과 어울리기 위한 세계가 메타버스입니다. p.13

메타버스는 초월을 뜻하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가 합쳐진 합성어입니다. 쉽게 말해 스마트폰, 컴퓨터, 인터넷 등 미디어에 담긴 새로운 세상 혹은 디지털화된 지구를 의미하죠. 메타버스를 하나의 고정된 개념으로 단정짓기란 어렵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메타버스의 모습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기 때문이죠.

저자는 기술 연구 단체 ASF(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의 분류에 따라 메타버스를 증강현실 세계, 라이프로깅 세계, 거울 세계, 가상 세계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네 가지 메타버스 중 어느 것 하나 등한시 할 수 없는 이유는 X, Y, Z로 일컬어지는 각 세대가 주로 사용하는 메타버스의 종류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럼 우리는 메타버스를 어떻게 바라보고 활용해야 하는지 지금부터 책 속 몇 가지 사례를 소개해드릴게요.

1. 라이프로깅 메타버스에 외톨이는 없다

방송인 유재석 씨가 유산슬이란 이름의 트로트 가수로 활동하기 시작할 무렵부터 멀티 페르소나란 말이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페르소나란 집단으로 살아가는 세상에서 개인이 겉으로 드러내는 모습을 의미하는데요. 심리학자 구스타프 융에 따르면 페르소나는 원래의 내 모습과 사회에서 기대하는 나, 이 둘 사이의 어딘가라고 볼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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