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킬러 오디오 콘텐츠를 위한 2가지 조건은?

이 스토리는 <폴인 PICK 요즘 이 브랜드>9화입니다

3줄 요약

  • 오디오 콘텐츠 시장에 앞서 도전하며 플로는 2가지 교훈을 얻었다고 합니다. 첫째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확보하는 것, 둘째는 브랜드만의 대표 콘텐츠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 플로는 오디오 크리에이터들이 자발적으로, 또 서로 협업하며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 오디오 크리에이터가 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면 유튜버 못잖게 오디오로 승부를 보는 크리에이터들이 많이 등장할 겁니다.

이새롬 링커는 "오디오 크리에이터를 탄생시키는 곳이 오디오 플랫폼 시장에서 지배력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폴인

오디오 콘텐츠 시장에서 발견한 2가지 깨달음

앞선 강연에서 한 분석을 토대로 플로는 오디오 콘텐츠 시장에 먼저 도전했습니다.

오리지널 오디오 콘텐츠 제작부터 콘텐츠 제휴, 장르 개척 등 다양한 시행착오를 겪었죠. '송은이와 김숙의 비밀보장', '신사임당' 등 시장에서 검증된 오디오 콘텐츠를 수급해 선보이기도 했고요. CBS 보도국과 5분 뉴스를 만들고, 중앙일보 듣똑라팀과 협업 콘텐츠를 만들기도 했죠.

오디오북 서비스 윌라와는 전략적 제휴를 통해 윌라의 콘텐츠를 플로에서 들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혹은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을 통해 음악 토크쇼를 진행해본다든가 음반 기획사들과 함께 오디오 쇼를 제작하기 했죠.

이렇게 다양한 시도를 하면서 발견한 두 가지 깨달음이 있습니다.

① '지속 가능한 생태계'를 구성하는 것

첫째는 지속가능성입니다. 셀럽과 진행한 콘텐츠는 단기 성과가 매우 좋습니다. 그러나 그 효과가 콘텐츠에 누적되지 않았는데요. 단기 흥행에 욕심내지 않고 콘텐츠 하나가 플랫폼에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파트너사와 협력을 할 때도 양사가 기대하는 바를 맞춰 지속가능한 협력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죠.

② 사람들이 플로하면 바로 떠올릴 '대표 이미지'

장기적으로는 사람들의 각기 다른 취향을 만족하게 할 만큼의 다양한 콘텐츠가 중요하지만 지금 단계에서는 또렷한 대표작의 이미지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봤습니다. 그래서 가까운 미래에는 플로의 시그니처 작품을 만드는 데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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